주의 선교학자들은 18세기 중엽에 일어난 경건주의 모라비안 선교운동을 개신교 선교운동의 시작이라고 평가하고 있으나, 필자는 종교개혁가들의 신학사상에 선교학이 내포되어 있었으므로 북구라파가 개신교회로 복음화되었으며, 반세기가 넘자 영국, 화란, 미국을 중심으로 강력한 청교도 선교 운
.
오순절주의자들은 고린도전서에 언급된 성령의 은사들에 대해 강조점을 둔다. 그들은 지금의 교회들도 초대교회의 첫 능력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한다. 성령의 은사들은 결코 중단되지 않으나 교회의 불신앙이 은사를 사라지게 하고, 은사들이 중단되거나 없어진 것처럼 보이게 만들었다고 한다.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주의 교권주의 이기주의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Gorden Fee. 는 Regent college Vancouver에서 초대교회와 현대 교회의 차이는 종말론에 있다고 했다. 종말론에는 적 그리스도가 출현해야 되고, 종말적인 사건이 일어나야 된다고 하나, 종말론은 마지막 때만이 아니라 마지막의 것이라는 것이다. 예수
오순절교의 전개가 한국 개신교 성장의 주요 배경 내지 요인 가운데 하나로 작용하였다는 지적은 일면 타당한 지적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나아가서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침례교의 성장에 소위 신오순절주의가 많은 기여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 볼 수 있다. 물론 이에 대한 고찰은 본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