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했던 게 뭐였냐 하면 나는 죄책감이 들지만 상대방은, 아빠는 날 사랑하기 때문에 그런 거에 대해서 전혀 나를 비난하거나 원망하거나 책망하시지 않으시니까.
상37: 그래서 내가……
내37: 그래서 내가 그나마……
상38: 그나마……?
내38: 내 스스로를 놓아줄 수 있는 거죠.
상39: 음. 조금 죄책감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
생각할 수 있다. 탄력적인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보호를 제공하는 사람과 보호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중요한 요소로 생각될 수 있다.
2. 탈시설화의 등장배경
탈시설화는 미국에서 국가정책으로 제시되면서 시작되었다. 1940년대 후반부터 기사를 통해 수용시설내 열악한 상황이 알려지기 시작
오늘 날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학업을 위한 유학의 개념에서 나온 분산가족이나, 직업상의 사정으로 인한 월말부부, 주말 부부가 존재해왔다. 또한 일찍부터 자녀들이 취업을 위해 도시로 향하여, 시골에 남겨지게되는 부모님들도 분산가족의 한 예이다. 통계적으로는 최근의 분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