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필리어가 햄릿을 두고 ꡒ풍속의 거울이며 예절의 모범인 / 만인이 우러러 보던 그 분ꡓ이라는 묘사라든가, 4막 8장에서 클로디어스가 헴릿의 신세를 두고 "그가 정신 빠진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으니라는 연민의 말을 한 것 등으로 보아 당시 영국 왕실의 불안상을 빗대어 표현 한 것이라 주장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셰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정?교 유착으로 유럽통치중
오필리어가 부순 2장의 공간이다. 햄릿 연기자의 뒤에는 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그의 연극에 흥미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 의해, 그의 연극과 전혀 관계없는 사람을 위해 연극이 이루어지고 있다. 햄릿 연기자는 더 이상 햄릿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더 이상 어떤 역도 맡지 않겠다고 말한다. 1953년 스탈
오필리어에 대한 사랑 때문에 아들이 정신을 놓았다고 생각한다. 심지어 자신의 전남편을 죽인 사람이 현재의 남편인 사실을 안 후에도 충격을 받거나 괴로워하는 기색 없이, 단지 어쩔 줄 몰라 하는 애매한 모습을 보일 뿐이다. 그 사실을 안 후에도 클로디우스를 대하는 거트루트의 태도에서 우리는
오필리어 같은 여성인물들과 주변 인물들은 햄릿으로 언급되어 형상화된 모습에 중심을 두지 않고 이들의 입장에서 심리를 분석하고 텍스트 내에 암시적으로 형상화되는 부분을 찾아내고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물을 중점에 두는 것뿐만 아니라 장면과 극적공간을 통해서도 인물의 심리를 분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