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돌의 역사
우리 나라에서 구들이 언제부터 설치되기 시작하였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일부에서는 함경북도 웅기지방의 청동기시대 움집에서 발견된 구들의 흔적을 예로 들기도 하지만, 아직은 불확실한 단계의 자료일 뿐이다. 그러나 그때 구들의 구조법이 시험되고 있었다는 사실 자체는
Ⅰ. 서론
1527년 중종 22년에 최세진이 지은 훈몽자회에서 “항(沆)”을 “구들 강”이라고 하였고, 장갱의 “갱(坑)”은 구덩이 갱인 것을 생각할 때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낼 수 있다. 즉 “온돌”은 구들, 즉 항(沆)의 한자표기로서 조선시대 초기부터 써 왔으며, 구들을 놓은 실전체는 “온돌방(溫突房)
제회를 여는 공간으로서 기능을 하였다. 누정은 대부분 마루로 되어 있으나 누정의 기능이 다양화되면서 한 두 칸 정도의 온돌방을 두기도 하여 강학소등의 교육적 기능과 제실의 소용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성곽 위의 누대나 변방에서 적세를 탐지하기 위한 군사적 목적으로 건립되기도 하였다.
종류에는 법궁과 이궁이 있는데, 법궁은 국왕이 사용하는 궁궐들 가운데서 가장 으뜸이 되는 궁궐을 뜻하고, 이궁은 국왕이 자의적으로 옮겨 가며 거처할 궁궐을 말하는 것으로 규모와 크기는 법궁과 비슷하다. 조선의 5대 궁궐은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 등이 있다.
༄궁궐의 양궐
것은 사실이나 로마는 그리스의 개별적인 것을 체계적인 상호작용의 개념으로 작용시켰다.
스토아 철학파의 철학가들은 하나의 법칙과 하나의 국가만이 존재해야 한다고 믿었다. 이것이 로마인들의 철학이다. 그래서 로마인 들은 국가의 역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살아야 한다고 믿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