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게임과는 달리 온라인게임은 게임업체가 인터넷에 올려놓은 게임사이트에 접속해 즐기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2.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
1998년을 기점으로 계속되고 있는 온라인게임의 호황으로 많은 개발사와 유통사들이 온라인게임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이것은 '리니지')1998년 게임
리니지’ 라는 이름의 게임을 개발, 출시한 이후로 국내 온라인게임 업체 중에서 1인자 자리를 쭉 지켜온 엔씨소프트가 2000년 7월, 대만으로 진출하면서 첫 해외진출의 물꼬를 트게 되었다. 첫 진출국인 대만에서는 한국 못지않은 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발판으로 홍콩, 미국 중국 등으로 시장을 넓혀가
온라인게임산업 중에 가장 빠른 발전과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NC소프트의 ‘리니지’에 대해 조사하려 한다.
엔씨소프트사는 국내 온라인게임 시발자인 동시에 선두주자이다. 이 기업은 다방면 콘텐츠를 개발하려 하기보다는 '리니지'라는 게임 하나로 넓은 시장을 개척하려는데에 중점을 두
매출이 지속적으로 일어나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가질 수 있다.
(다) 온라인게임은 복제가 불가능 하다는 점 - 서버를 통해 서비스하기 때문이다.
→ 이는 특히 불법복제가 크게 문제시되어 일반 소프트웨어로는 성공이 불투명한 대만, 중국 등지의 시장에서 우월한 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게임시장 자체가 위축될 가능성이 많다. 이러한 배경 아래 우리는 리니지로 알려진 대표적인 기업인 NC Soft 社의 사례로 이들만의 성공적인 경쟁전략과 시장선점업체로서의 핵심역량을 알아보고 내부자원 및 환경분석을 통한 향후 추진전략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 분석자료를 기반으로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