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엔씨소프트의 사례를 통해 온라인 게임시장의 산업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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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비즈니스] 엔씨소프트의 사례를 통해 온라인 게임시장의 산업구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온라인 게임산업
가. 온라인 게임산업의 특성
나. 온라인 게임산업의 현황
2. 연구목적 및 업체선정 이유

본론
1. 엔씨소프트의 사업소개
가. 기업관련 소개
나. 게임관련 소개
다. 엔씨소프트의 해외진출 사례
2. 엔씨소프트의 경쟁전략 분석
가. 마이클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나. 경쟁자 분석
다. SWOT분석
라. 엔씨소프트의 가치사슬 분석
3. 엔씨소프트의 기업전략
가. BCG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나. 핵심역량 파악 및 지속방안 모색
인터넷기업성공법칙37
4. 엔씨소프트의 향후 추진전략

결론
온라인게임산업의 향후 추진전략
본문내용
서론
1. 온라인 게임사업
가. 온라인 게임사업의 특성
(1) 온라인 게임의 의미
온라인(on-line) 게임이란 오프라인(off-line) 게임과 구별되는 용어로 컴퓨터와 컴퓨터가 상호연결(접속) 되어 일정한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태로 인터넷상에서 동시 접속한 다른 플레이어들과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게임을 말한다.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는 게임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네트워크 게임'으로 나뉘어지는데, 게이머가 멀티플레이 기능을 갖춘 게임패키지를 산 뒤 웹사이트에 접속해 다른 게이머와 실력을 겨루는 방식을 네트워크 게임이라 하고, 온라인 게임은 일반적으로 게임소프트웨어 개발업체가 콘텐츠 공급업체가 되어 통신서버에 게임을 올려놓고 게이머들이 클라이언트 단말기를 통해 게임서버에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게임을 하는 형태를 말한다. 온라인 게임은 보통 동시접속이 최대 1,000명 이상 가능하다.

(2) 온라인 게임의 특성
(가)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사람과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
→ 프로그래밍에 의한 스토리 전개보다 훨씬 복잡하며 다양한 스토리 전개를 느낄 수 있다.
(나) 소프트웨어 게임이나 아케이드 게임이 1회 매출에 그치는데 비하여 온라인 게임은 사용료를 받고 서비스를 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매출이 지속적으로 일어나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가질 수 있다.
(다) 온라인 게임은 복제가 불가능 하다는 점 - 서버를 통해 서비스하기 때문이다.
→ 이는 특히 불법복제가 크게 문제시되어 일반 소프트웨어로는 성공이 불투명한 대만, 중국 등지의 시장에서 우월한 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엔씨소프트의 소개(홍보자료)
☞ 엔씨소프트 IR REPORT
☞ 매경이코노미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 정보통신부
☞ 한국신용평가정보 코스닥상장기업분석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 엔씨소프트홈페이지(www.ncsoft.co.kr)
☞ 리니지홈페이지(www.lineage.co.kr)
☞ 안티리니지홈페이지(anti-lineage.wo.to)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www.software.or.kr)
☞ 게임조선홈페이지(game.chosun.com)
☞ 게임스팟닷컴(gamespot.zdnet.co.kr)
☞ 해커스뉴스(www.hackersnews.org)
☞ 제주일보(www.chejunews.co.kr)
☞ 한국일보(www.hankooki.com)
☞ 엠파스뉴스(news.empas.com)
☞ 동아닷컴(www.donga.com)
☞ 인터넷기업성공법칙37(관련 서적)
☞ 이 외의 참고 서적 및 신문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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