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입 - 온라인상의 음악서비스,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P2P와 스트리밍이라는 새로운 기술 개발 및 인터넷의 확산으로 음반시장은 변화를 맞았다. 옛날에는 음반을 사야했고,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을 듣고 그랬다면 지금은 소리바다에서 MP3를 다운로드 받고, 벅스에서
온라인 사이트는 그늘에 가려있다. 또한 이미지 면에서 그다지 좋은 점수를 얻지 못했다. 하지만 사이트에서 제시된 가격이나 서비스 등 에는 기대감을 나타내는 것을 Fishbein 모형을 통해 알 수 있었다.
○ 벅스
- 조사를 통해서 가격이 경쟁 업체에 비해서 만족감을 덜 나타냈는데, 이는 아직
음악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기존의 저작권 개념과 충돌하여 문화적으로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그 결과 벅스문제를 단순한 저작권 관련 문제로만 보기 쉽다. 그러나 벅스문제를 기술이 발달하며 생겨나는 새로운 문화적 매체들과 기존의 가치의 충돌이라는 문제로 보
한국은 주지하다시피 세계 최초의 활판기술을 보유했음에도 인쇄 및 출판은 국가기관이 직접 관할했기 때문에 저작권에 대한 의식이 발생할 여지가 거의 없었다. 민간에서는 직접 구매를 하거나 주로 필사로 복제했기 때문에 복제에 따른 권리 침해 자체가 거의 없는 상황이었다. 출판이 민간으로 이
제 1 장 비시사 온라인 미디어의 쟁점
<1> 포털의 권력화
1-1. 포털의 언론유사행위(포털저널리즘)의 현황과 쟁점
메일을 확인하려 하거나 또는 정보검색을 위해 포털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포털의 메인페이지에는 내가 원하는 정보에 앞서 수많은 정보들이 난무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