왈짜가 망하여도 왼다리길 하나는 남고 종가가 망하여도 신주보와 향로 향합은 남고 노든 계집이 결단이 나도 엉덩이짓은 남고 남산골 생원이 망하여도 걸음 걷는 보수는 남는다 하니 경성서 생장한 내가 계집말 물을 줄 모르랴(고본 <춘향전> 중에서)
오래된 습관은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는 의미로
Ⅰ. 서 론
조선시대에는 양반층이라는 기득권층이 부귀영화를 누리면서 학문에 몰두하여 많은 후학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그러난 일부 양반은 경제적인 풍요를 누리다 보니 물질에 치우쳐 퇴폐하고 방탕한 삶을 사는 양반도 생겨났다.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은 그런 면에서 양반의 잘못된 삶을 지적하
요약
1, 옳다는 것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의란 평등이 실현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물론 당시에는 어려서 아무것도 몰랐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만화영화에 등장하는 정의의 사도도 대부분 세상의 평등을 지키려는 사람으로 그려졌지요. 확실히 괴수가 평범한 시민을 습격하는 건 불
광문자전(廣文者傳)
박지원
줄거리
원래 광문은 종로 네거리를 다니며 구걸하는 걸인이었는데, 여러 걸인들이 그를 추대하여 두목으로 삼아 소굴을 지키게 하였다. 어느 겨울밤 걸인 하나가 병이 들어 않다가 갑자기 죽게 되자, 이를 광문이 죽인 것으로 의심하여 쫓아낸다. 그는 마을에 들어가 숨으려
판소리와 관련 있는 소설작품을 알아보고 그 효과를 분석해보자.
1.판소리계 소설의 종류와 저자의 의도와 주제
*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정착된 것이다. 따라서 판소리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사이에는 질적 차이가 별로 보이지 않으며 부분적인 차이만 있을 뿐이다.
판소리계 소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