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한계시록》개관
신약성서의 마지막 책으로 신약성서에서 교훈서나 역사서로 분류되지 않고 묵시문학으로 분류되는 유일한 책이며, 특히 미래 사건과 관련하여 환상·상징·알레고리를 폭넓게 사용했다. 〈요한의 묵시록〉은 예수의 '사랑을 받던 제자' 요한이 에게 해의 파트모스 섬에서 썼다
Ⅰ. 《요한계시록》 내용요약
서론
- 《요한계시록》 기록년대: 도미티안 치세 말기인 A.D.95년
- 묵시문학: 단, 사, 렘, 겔
제1장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1:7) 볼찌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
요한계시록 신학
1. 해석의 문제
요한계시록의 저자는 아마 유배자의 신분으로 밧모섬에서 이글을 썼을 것이다. 기독교인의 유배는 도미티아누스의 치세 말기에 처음으로 시행되었으므로 이 예언들들은 도미티아누스 치세(주후 81-96)말기에 생겨났음을 유추할 수 있다. 요한계시록을 해석하는데
8. 저자와 요한복음과의 관계
두 문서의 용어와 개념 세계가 일치한다는 것을 근거로 하여 디오니시우스는 두 개가 동일한 저자의 것이라고 추론했다. 그러나 튀빙겐 학파가 다른 저자임을 의미할 수 있다는 것으로 주의를 돌린 이래로, 이 의견은 거듭 지지를 받아왔다.
a. 다드(C.H. Dodd)는 요
Ⅰ. 세례 요한의 의의
1. 세례 운동
종교사적 분석은 요한이 유대의 세례 운동의 흐름 안에 있었음을 자주 반복해서 보여 주지만, 그 운동과도 구별되었는데 전체적으로 세례 운동보다 구약 예언의 주요한 흐름에 더 중점적으로 강조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디벨리우스에 의하면, 요한은 유대 백성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