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기는 가사가 문학사에 등장하여 본격적으로 창작되고 향유된 가사의 발전기다. 연산군때부터 사화가 일어났고 당쟁의 실마리를 보이면서 사회 정치적으로 혼란기에 접어들었으나 정제된 시형을 갖춘 <상춘곡>에 이어서 서서히 발달한 가사문학은 송강 정철에 이르러 가사의 최고봉에 달하는 등
용사음(龍蛇吟)>이 있으며, 적개심을 묘사한 것으로 <태평사(太平詞)>와 <봉산곡>이 있고, 포로생활을 묘사한 것으로 백수회(白受會)>의 <도대마도가(到對馬島歌)> . <재일본장가(在日本長歌)> . <화안인수가(和安仁壽歌)> 등이 있으며, 현실비판을 묘사한 작품으로는 <용사음>이 있다.
그 중에서, <도산가
용사음(龍師今>을 지어 전란을 총괄하고자 했음
② 박인로: 군사들의 사기를 드높인 노래로 위염 있는 문장과 긴박감이 도는 수식을 갖추었음
③ 김충선: 생애를 회고하는 가사 <모하당술회(幕夏堂述懷)>를 통해 문명국인 조선을 동경해 정착하게 된 경위와 그 뒤의 활동을 자랑스럽게 술회하
국문학의일반이론
BTL매체의 특징과 광고 분석
1. 본산대놀이 가면극의 성립 과정을 서술하시오.
2. 판소리의 유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 10구체 향가의 주제 양상이 어떠한지 작품을 제시하면서 서술하시오.
4. 고려 속요에 대하여, 주제의 분류 양상과 형식적 특징을 기술하시오.
5. 경기체가의 형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