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기는 가사가 문학사에 등장하여 본격적으로 창작되고 향유된 가사의 발전기다. 연산군때부터 사화가 일어났고 당쟁의 실마리를 보이면서 사회 정치적으로 혼란기에 접어들었으나 정제된 시형을 갖춘 <상춘곡>에 이어서 서서히 발달한 가사문학은 송강 정철에 이르러 가사의 최고봉에 달하는 등
가사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고전을 배우는 목적과 더불어 가사를 배우는 목적에 대해 먼저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1) 고전문학 교육의 필요성
고전문학이란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문학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규범이 될 만한 문학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즉, 시공을 초월
Ⅰ. 서 론
태조 이성계가 조선 개국한 이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전까지의 전기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 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Ⅰ. 서 론
조선시대의 사회변동은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 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내리는 시기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조선후기의 조세는 삼정인 전
1. 개화기시대의 사회와 문학경향
한국 근대 문학의 출발을 1894년 김홍집 등 개화파에 의하여 단행된 갑오 개혁 전후기에 두고 있음은 이제까지의 통념이다. 이에 대한 이설로 조선 후기의 영·정조까지 소급하려는 기도가 있었으나, 이것이 정설로 확립된 단계에 이르지는 못한 것 같다. 적어도 이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