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는 개념 자체부터가 아직은 그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기 어려운 모호함에 싸여 있다. 그것은 특히 고대시가가 순수한 장르적 개념도 아니고 역사적 개념도 아닌, 양자의 복합성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에서 그러하다.」
성기옥은 한국 고전 시를 다룸에 있어 고대 시가부터 조선 말기의 시
시가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근대시가란 근대시기에 만들어진 시가를 의미하며, 근대시기는 시기적으로 1894년 동학혁명과 갑오개혁 이후를 의미한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근대시가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반봉건 근대의식의 문학적 표현이다.
근대시가의 기원은 고전시가 중 사설시조와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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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韻이란 ‘소리의 일치’라는 音響的 현상에 바탕을 두어 동일한(또는 유사한) 소리의 반복을 통해 쾌감을 주고, 그 소리들의 音相 효과로써 시의 情調나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상을 강화하는 등의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장치이다.
시가 양식인 신라 향가의 전형적 서정 형식을 이어받아 우리 고전시가의 중요한 시가 형식인 조선 시대의 시조 및 가사를 창출하게 한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고려 속요는 한때 古俗歌나 長歌로 불리기도 한 것으로, 그 형성 시기는 명확하지 않으나 대체로 고려 예종 11년(1116)의 송나라 대성악 수입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고려가요가 넓게는 고려시대 시가를 뜻한다고 하면 신라의 향가의 전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