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끼요(浮世)’로 바뀌었다. 따라서 당시 유행하던 세속적인 풍속화에 ‘우끼요에(浮世繪)’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양고은, 「실루엣 이미지를 응용한 전사 디자인 연구 : 우끼요에의 기법적 특징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석사논문, 2003, p.2.)
는 에도(江戶)시대, 즉 17세기일본의
미술유통시장은 미술품에 대한 수요자와 공급자가 직접 또는 중간매개인을 통하여 미술품이 거래되는 시장을 의미한다. 김태준, 「한국 미술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산업연구』(동덕여자대학교 산업연구소, 1999) vol 5., p. 44
미술유통시장은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미술품 경매시장은 그 중
세기 후반 무렵에 와서야 비로소 있는 일이다. 그만큼 구석기시대의 그림은 철저한 자연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다.
이들이 현실세계 속에 존재하는 사물의 이미지를 우연히, 나아가 숙련된 기술로, 표현하고 나타내게 됐을 때, 이들은 마치 실재하는 사물 그대로를 대하는 듯한 느낌을 가졌다. 이들은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 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 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흥미조차 가지려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시점에서 이런 현실을 되짚어 보지 않으면 안 되겠다. 21세기의 다양한 사회에서 우리의 독특한 문
미술품감정 전문연구자 등의 신분으로 미술품 감식안이 갖추어진 자
∘ 기타 미술감정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자 (감정에 관한 규칙 제 5조)
로 규정하고 있고, 감정대상은
∘ 근대이후 한국화, 사군자 및 서예 근대이후 서예 및 회화작품
∘ 서양화, 조각, 판화 등 근대이후 조각, 판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