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술관이나 음악당에 갇힌 고급예술은 일상의 맥락에서 완전히 유리되어 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예술이란 개념과 제도를 폐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변형`시키는 것이다. ‘죽은’ 예술 개념이 다시 살아있는 진정한 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고급과 저급이라는 대분할이 아니라 그 둘을
예술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후 팝아트는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기 시작하였고, 한국미술에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팝아트의 등장배경과 대표적인 작품을 짚어보고, 우리나라의 다양한 유형의 작품들을 통해 현대미술에 있어서 ‘한국적’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
미술관 관계자들을 인터뷰 하거나 관련 논문 및 서적으로 연구할 예정이다. 그리고 작년 붐을 일으켰다가 사라진 오페라 공연 반짝 열풍을 타산지석(他山之石)삼아 이 현상을 어떻게 미술전시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이끌 것인가 고민해 보도록 한다.
Ⅰ. 한국미술전시 현황
앞서 언급한 대형화 되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라) 미술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다양한 미술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과 존중의 태도를 기르게 한다.
표 ) 1992년에 개정된 제 6차 교육과정의 미술교육의 목표
1) 미술과 신, 구 교육 과정의 목표 비교
박은영 외 3인, <미술>,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kice, p.13.
우리나라 리얼리즘사진의 태동은 광복 직후 이해선 중심의 대한예술사진연구회, 현일영 중심의 서울인상사진연구회, 좌익계열의 조선사진동맹 등이 조직되면서부터이다.
6·25와 그 후유증이 훌륭한 소재가 됨
전후 참담한 현실과 인간사를 사실적으로 표현한 한국적 리얼리즘, 「생활주의적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