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1세기 문화와 상상력’ 01반 발표2조는 환타지 소설『영혼의 물고기』의 작가 김유정 씨를 21c를 대표할 상상력의 대변인으로 선정하여 인터뷰하였다. 그녀와 그녀의 작품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ㆍ 환타지 소설의 세계는 무한한 상상력의 보고라 생각한다. 형식과 내용에 틀이 있
작가로 불리워지고 있다.
어는 작가이든지 간에 작품을 쓰면서 작가의 경험을 통해서 나오는 산물이므로 작품에는 작가의 삶이 투영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마술적 사실주의를 대표하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께스 : 소설적 삶과 삶 속의 소설(송병선) - 우리나라에서 흔히 이 작가를 "마르께스"라
텍스트 그 자체를, 사건의 구축보다는 모호한 정황설명에 더 많은 지면을 할애하는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최수철 작가의 경우 메타픽션 기법을 우리나라에 도입한 선구자적 역할을 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의 메타 픽션적, 해체적 글쓰기는 우리 서사의 넓이와 깊이를 심화시켰다고 평가할 수 있다.
작가소개
하인리히 뵐(Heinrich Böll 1917-1985)
소설 <여인과 군상 Gruppenbild mit Dame>으로 1972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함으로써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작가이다. 제1차 세계대전 와중에 태어나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 20대 청년기의 6년간을 전쟁터에서 보낸 경험은 그의 작품세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
소개
이 책은 노자 인문학을 토대로 우리 삶에 매우 중요한 해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대답은 잘하면서도 질문은 잘하지 못하는 현상을 지적하며 자기표현이 안 되는 공부는 즉시 끊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주인의식과 관련해서는 역으로 자기가 스스로를 주인으로 생각지 않고 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