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경향 을 살펴보면 유년기에 경험한 6.25전쟁과 오랜 교직생활에서 체득한 교육현장 체험을 제재로 한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우상의 눈물>의 작품을 통해서도 학교를 무대로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이야기를 형상화함으로써 교육의 순수성을 훼손시키는 교활한 위선과 합법적인 권
작품 속에서 각기 다른 세계관과 인격을 가진 자들이 모여 지배와 예속이라는 정치적 현상이 나타나는 데서도 낯설음을 느낄 수 있다.
3) 야성과 지성의 권력 다툼 → 원초적인 악의 소유자(기표)와 제도권 내에 있으면서 기득권을 가진 자(담임)와의 힘겨룸 또한 낯설다.
4) 작품의 풍자성 → 악에 대
작품경향 을 살펴보면 유년기에 경험한 6.25전쟁과 오랜 교직생활에서 체득한 교육현장 체험을 제재로 한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우상의 눈물>의 작품을 통해서도 학교를 무대로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이야기를 형상화함으로써 교육의 순수성을 훼손시키는 교활한 위선과 합법적인 권
성격 그리고 양심과 도덕에 따라 행동하는 슈퍼에고(super-ego)적 성격으로 나누어 보고, 그러한 해석이 가능하게 된 원인과 지배적인 행동 특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 보겠다.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을 독특한 문제로 표현하고 있다. '고래 뱃속에서' 가 그의 대표적 작품이다. 서정인은 '달궁' 시리즈를 통해 기법 실험의 한 극단을 보여 주었다.
그 밖에 냉소주의적인 입장에서 현실의 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