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우상의 눈물>의 작품을 통해서도 학교를 무대로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이야기를 형상화함으로써 교육의 순수성을 훼손시키는 교활한 위선과 합법적인 권력의 폭력성 등을 사실적으로 드러내 보여주고 있다 주요작품으로는 동행, 아베의 가족, 우상의 눈물, 우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우상의 눈물>의 작품을 통해서도 학교를 무대로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이야기를 형상화함으로써 교육의 순수성을 훼손시키는 교활한 위선과 합법적인 권력의 폭력성 등을 사실적으로 드러내 보여주고 있다 주요작품으로는 동행, 아베의 가족, 우상의 눈물, 우
선생>에서 정산 선생이 남긴 ‘청려자 잡설’의 내용을 지루하리만큼 길게 인용하고 있다.
군자란 결코 지난 시대 우리만의 허상이 아니다. 어느 시대, 어떤 나라에도 군자는 있었다. 영국에 신사가 있었다면 일본에 무사가 있었다. 이름은 달라도 그들 나름의 군자였다. 그런데 지금은 군자가 없는
권력 다툼 → 원초적인 악의 소유자(기표)와 제도권 내에 있으면서 기득권을 가진 자(담임)와의 힘겨룸 또한 낯설다.
4) 작품의 풍자성 → 악에 대항하는 자의 또 다른 악에 대해 풍주하고 있다. 최기표의 초라한 몰락에서, '나'는 합법적 권력을 가진 담임과 형우의 교묘하고 위선적 술책이 기표의 물리
Ⅰ. 서론
인간이 어떤 일을 하며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것은 그의 정신구조 속에 에너지가 어떻게 배분되어 있는가 하는 역동적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작중인물이 작품 속 중요 사건에 반응하는 행동 특성과 대화 등을 동물적 본능에 따라 행동하는 이드(id)적 성격, 사회와 개인의 갈등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