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공연에서 관객은 어떤 존재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역사적으로 기록된 다양한 연극의 형태 안에서 관객은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직접적인 연관을 주거나 영향을 끼치는 존재는 아니었다. 관객은 진행 중인 공연과는 별개로 극을 지켜보는 부수적인 역할이었고, 그 존재감은 크게 대
초록
우리는 20세기 중반 양차대전 후 미국 사회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분야의 주도권이 유럽으로부터 미국의 뉴욕으로 새롭게 옮겨지는 과정을 연구, 고찰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미국이 세계미술의 중심지로 급부상하는 계기인 추상표현주의와 추상표현주의에서 관찰되는 미국적 특성에
Ⅰ. 서 론
예술의 세계는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다. 새소리, 바람소리, 물소리, 심지에 사람의 말하는 소리, 침묵도 예술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예술은 사기다." 침묵도 음악이라는 것인데, 악장마다 피아노 뚜껑을 여닫는게 인상적이다. 클래식 음악은 너무 지루하고, 하물며 현대음악 같은 것은
영화의 탄생은 뤼미에르 형제의 ꡒ열차의 도착ꡓ으로 시작되었다. 1894년 활동사진에 흥미를 느낀 뤼미에르는 에디슨 기계의 일부 결점을 보완하는 체계를 고안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들은 스튜디오 안에서 작업하는 대신에 바깥세계로 카메라를 끌어내었다. "기차가 달려온다. 피신하라!" 1895
즉흥성과 우연성이 두드러지고 일회적인 공연의 특성이 부각된다. ‘소동’으로 표현될 수 있는 난타의 공연은 기존의 연극 형식에서 탈피하여 관객을 활성화시키고 우연성과 즉흥성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미래주의나 다다의 퍼포먼스, 또는 그 이후에 나타난 해프닝의 특성과도 연결되면서 ‘퍼포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