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적 속성 또한 살펴볼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전후 미국사회의 시대상 및 20세기 초반의 서구 미술사에 대한 각종 논문과 단행본을 참조하고, 도판, 영상물 등의 시청각 자료 또한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merican Modern Art가 형성, 발전하는 시대 배경과 현대미술에 있어서의 미국적 본질을 드
추상회화에서 색채의 '밀고 당기는 작용'을 연구하여 미국의 아방가르드 미술 형성에 교육적으로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그는 독일 태생이며 1932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호프만은 색채들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는데 이것이 추상표현주의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어두운 색들은 후퇴하
미술이 갖는 형식적인 요소까지도 자유롭게 혼합하는 것이다. 초현실주의는 특별히 무의식의 예술은 아니다. 초현실주의는 어떤 유의 제약도 없는 예술이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상상력에 고삐를 매지 않는다면, 즉 무의식 속에 숨겨진 샘이 있어서, 우리의 사고를 자동적(自動的)이게 놓아둔다면, 이
추상표현주의라는 명칭의 시작>
‘추상표현주의’라는 명칭’은 미국의 평론가 <알프레드 바>가 1929년 미국에서 전시 중이던 칸 딘스키의 초기 작품에 대해 사용했던 말로 형식은 추상적이나 내용은 표현주의적이라는 의미 에서 처음 썼으며 1940년대에 미국의 젊은 작가들 특히 잭슨 폴록과 드 쿠닝의
미국의 젊은 작가들, 특히 잭슨 폴록과 드 쿠닝의 작품에 대해 사용함으로써 일반화되었다. 해롤드 로젠버그는 이 용어가 부적당하다고 생각하여 ‘액션 페인팅(action painting)’이라는 용어를 썼고 또 막연히 뉴욕파라는 명칭이 쓰이기도 했다.
추상표현주의는 서구 근대미술의 복합적인 요소를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