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환의식이나 우국우민을 다루어 연구를 해왔다. 하지만 고대 중국인 계층의 理想이었다던 儒家思想與中華文化硏究論集 (臺北: 黎明文化事業, 1983) : 462-463. 「우환이 생겼을 때 우환의식을 갖지 않으면 그 우환은 실패와 재앙의 근원이 되지만, 우환이 생겼을 때 우환의식을 가지면 그 우환은 오히려
Ⅰ. 품성 훈화자료 사례
1. 몸살 앓는 조개
바다 속 물의 나라는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곱고 깨끗한 모래가 깔려 있고, 그 곳에 뿌리를 내린 푸른 미역과 다시마가 물결 따라 춤을 추기도 한다. 그리고 산호가 꽃처럼 피어나 있기도 하다.
이 아름다운 나라에는 물고기도 살고, 게도 살고, 새우도 살
중국의 상고 시대에 살던 사람들은 미개했다. 불 피우는 법도 농사를 짓는 법도 제대로 알지 못했고 생활의 수준 역시 형편없이 낮았다. 그들은 그 당시 흉흉하기만 했던 눈앞의 환경 앞에 한 없이 가녀린 약자였으며 어둡기 만한 미래를 그들은 언제나 두려워했다. 주역에서 ‘역을 지은 이는 우환이
우환이 있었을 것이다’라는 구절이 있다. 여기서 우리는 역의 동기를 짐작할 수 있다. 일반 적으로 역을 점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데서도 알 수 있듯이 역은 현실의 삶에서 부딪히는 우환의 원인을 밝히고 다가올 사태의 길흉을 알아내기 위해 점을 치던 데서 비롯되었다. 김재범 지음, [주역사회
우환 속에서 살며 안락 속에서 죽는다고 하였다. 이것은 곧 고민이 인간 삶의 본질이요 힘이요 참다운 현실의 모습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우환 의식으로 드러나는 인간의 고민은 유가에서는 곧 도덕의식을 의미한다. 인간의 인간된 원인을 바로 이 도덕의식에서 찾았던 것이다. 그러나 그 의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