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각 계층을 망라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집권세력에 직접 연결되어 있었다. 19세기 후반에 와서는 보수적 입장의 위정척사파와 진보적 입장의 집권층 개화파로 나뉘면서 가치관 및 방법론상의 차이가 있었지만, 민족적 자주독립 국가 형성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지향하며 역사적 전
기독교청년회(오늘의 서울YMCA)가 창설된 이래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민간단체로써 민족사와 함께 하게 된 것입니다.
1905년 을사조약의 체결후 많은 애국지사들이 국내외에서 구국운동을 전개하면서 이상재, 홍재기, 김정식, 윤치호, 김규식 등 독립협회 지도자들과 개화파 지도자들은 기독교에 대
독립협회(1896)와 같은 사회단체가 결성되어 자주민권운동이 전개되었으며, 국권회복을 위한 애국계몽운동이 지식인들에 의해 추진. 한국 현대 문학은 이러한 사회적 변동 속에서 한국인들의 새로운 삶의 가치를 대변하기 시작했고, 새로운 시대의식을 형상화할 수 있는 문학적 형식의 변화를 요구하게
사회진화론의 적자생존, 우승열패, 약육강식이라는 골자는 강대국의 약소국 침탈을 정당화 시키고, 약소국이 강대국의 침탈을 받는 것도 받아들이게끔 하였다.
<대한제국기의 사회진화론>
한국 민족주의의 자강론(自强論)을 형성시키고 제국주의 침략으로부터 실력양성운동을 촉발하는 계기를 이
한국 문체와 그때까지의 모든 현실적 모순을 반(反) 주자 주의적 지평에서 해결하려 한 노력으로 대별된다.
1.1 이광수와 개화 의식
이광수의 개화 의식은 1884년 귀족 혁명과 1894년의 농민 혁명, 그리고 독립협회의 국권·민권 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과거 이 운동들의 실패를 거울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