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및 한계와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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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및 한계와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애국 계몽 운동이란?

2.애국 계몽 운동의 사상적 배경

3.분야별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4.애국 계몽 운동의 한계와 의의

5.출처


본문내용
1. 애국 계몽 운동이란?

을사조약에 의하여 1905년 11월 일본제국주의자들에게 국권의 일부를 빼앗기게 되자 새로이 당면한 민족적 과제로서 국권회복운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하게 되었다.
1905~1910년 사이에 전개된 개화자강파(開化自强派)의 국권회복을 위한 실력양성운동의 총칭이다.
사립학교를 창설하고 학회를 조직하고 종교단체를 창립하여 신학문을 교수하고 정치사상을 선전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민족정신을 고취하여 민족을 단결시키고 독립하고자 했다.
당시 실력양성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던 ‘자강(自强)’의 개념을 따다 ‘자강운동’으로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2. 사상 - 개화사상, 문명개화론
[개화사상]

실사구시· 이용후생 · 통상개국
개화운동은 정치,사회,문화,경제 등 사회전반에 걸친 봉건적 사회와 풍속 등을 타파하고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려한 사회운동
1890년대 후반 독립협회의 활동으로 대중들에게 널리 확산되었다.
개화사상은 평등사상과 자유민권사상을 보급하여 근대적인 정치의식이 형성되는 데 기여했다.
애국계몽운동은 국민들의 인식을 변화시키려고 일어난 독립운동으로, 개화사상과 상당부분 뜻을 같이 한다

[문명개화론]

국권침탈은 실력부족에서 온 것
인류의 역사가 야만에서 문명으로 진보한다고 보았다. (야만미개반개화문명개화)
미개한 조선의 문명화를 일본이 이끌어야 한다 정한론
국권침탈은 실력부족에서 온 것
실력양성을 위한 부국강병과 계몽운동 시행 (국권회복론)
비주체적/ 제국주의 합리화


2. 사상 - 사회진화론
사회진화론 : 다윈의 진화론을 스펜서가 확장시킨 이론
사회진화론의 적자생존, 우승열패, 약육강식이라는 골자는 강대국의 약소국 침탈을 정당화 시키고, 약소국이 강대국의 침탈을 받는 것도 받아들이게끔 하였다.


한국 민족주의의 자강론(自强論)을 형성시키고 제국주의 침략으로부터 실력양성운동을 촉발하는 계기를 이루기도 하였다
사회진화론은 강자에 대한 패배를 불가피한 숙명으로 보고 그 저항의욕을 약화시키는 패배주의를 낳았다
대한제국기 사회진화론을 찬성한 인물 : 유길준, 윤치호
대한제국기 사회진화론을 반대한 인물 : 이승만, 장면
일부 지식인에게는 열등감을 느끼게 해, 변모케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 이광수



참고문헌
개화사상 [開化思想], 문명개화론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문명개화론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애국계몽운동(국어국문학자료사전)
[위키백과] 사회진화론
고쳐 쓴 한국 근대사 (강만길, 창작과 비평사, 199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86283&cid=831&categoryId=831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 근대사(강재연, 한울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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