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시네마』에서 들뢰즈의 이미지론은 세계와 대상의 관계에서 생성의 근거가 되는 시간의 문제를 사유하도록 한다. 운동-이미지가 인간의 지각을 포괄하면서도 재구성된 세계의 한계를 지적한다면 시간-이미지가 표현하는 잠재성은 세계를 열린 전체로서 지각하며 사유의 외부를 탐색한다.
CONSTRUCTING UTOPIA
BOOKS AND POSTERS FROM
REVOLUTIONARY RUSSIA (1910-1940)
최근에 미국과 국내에서 열렸던 관련 전시회의 모습
러시아 혁명과 사회주의 국가 건설단계에서
사용되었던 포스터들
프랑스 혁명, 캐리커처에 나타난 혁명의 이미지
음탕한 늙인이들, 이기주의자들, 구두쇠들, 탐식가들, 비열한
이미지선거보도
이번 선거는 총선임에도 마치 대선관련보도를 보는 듯했다. 신문과 방송이 주로 각 당대표의 동정을 쫒아가며 보도했기 때문이다. 부분적으로 지역구후보에 관한 보도를 내보내긴 했으나 전체적으로 선거보도는 ‘대표동정식 보도’에 머물렀다는 평가다.
게다가 언론은 대통
운동수행을 살펴보는 것처럼 개인이 객관적인 입장에서 스스로를 관찰하는 경우의 심상이다.
(1) 내적 심상 (내적 이미지)
개인이 실제의 상황에서 기대할 수 있는 장면에 심상을 근접시키는 것을 의미한다(Mahoney & Avener, 1977). 내적심상에서 심상자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마음속에 떠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