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 시네마 리포트(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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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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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미지와 시간
3. 기억과 잠재성의 개념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시네마』에서 들뢰즈의 이미지론은 세계와 대상의 관계에서 생성의 근거가 되는 시간의 문제를 사유하도록 한다. 운동-이미지가 인간의 지각을 포괄하면서도 재구성된 세계의 한계를 지적한다면 시간-이미지가 표현하는 잠재성은 세계를 열린 전체로서 지각하며 사유의 외부를 탐색한다. 들뢰즈는 이미지 존재론은 지속 혹은 관계를 표현하는 시간성을 근거로 하여 이미지를 사유의 조건이면서 사유의 바깥이 되는 길을 열어준다.

2. 이미지와 시간
『시네마1:운동-이미지』에서 운동-이미지는 이미지를 동적이고 연속적인 틀로써 사유하는 데로 나아간다. 통념상의 이미지는 일반화되고 자연적인 이미지로, 일정한 체계와 중심을 가지고 풍경을 재현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운동-이미지는 이미지가 곧 재현이라는 인식에 도전한다. 이미지는 이미 규정된 질서 내의 초월적 형식이 아니라, 질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열린 전체, 즉 지속이라는 의미에서 재현이나 표상의 범주를 벗어난다. 이미지에 대한 우리의 지각과 행동이란 이미지들의 연속성 속에서 잠재적인 것이 현실화되는 과정에 다름 아니다. 시간성을 근거로 한 사유는 부동적이고 닫힌 전체 내에서 자연적 지각이 행하는 것을 해체하고 나아가 극복하게 한다.
참고문헌
김지영, 「이미지의 잠재성: 들뢰즈의 『시네마2:시간-이미지』를 중심으로」. 『비평과 이론』. 13.1, 2008: 129-158.
앙리 베르그손, 『물질과 기억』 박종원 옮김, 아카넷, 2005.
질 들뢰즈, 『시네마1:운동-이미지』 유진상 옮김, 시각과 언어, 2002.
질 들뢰즈, 『시네마2:시간-이미지』 이정하 옮김, 시각과 언어, 2005.
하고 싶은 말
이미지, 시간, 잠재성의 개념
-들뢰즈의 『시네마』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