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소설론 과제>
원생몽유록, 그것이 알고싶다
- 작품 속 서사구조와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
1. 작자 논란 및 이본
원생몽유록은 원호와 임제 둘 중 누가 작자냐를 두고 벌이는 논쟁이 매우 큰 작품이다. 임제작자설을 주장하는 대표적 인물은 황패강, 이병철이 있으며 원호작자설을 주
정치에 참여한 사람들이 주로 남성이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강도몽유록」은 정치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남성들이 아닌 병자호란으로 죽게 된 여성들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강도몽유록」을 분석하여 다른 몽유록과의 차이점을 생각해보고 그 의의를 밝힐 것이다.
Ⅰ. 개요
소설에서는 이야기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소설의 이야기는 기호론적(記號論的) 소통구조 안에서 소통되어야 하는 이야기이다. 소설의 이야기는 강력한 소통의 의욕을 바탕으로 전달 수수된다. 이야기가 있고 이야기를 전달하는 서술자가 있어야 비로소 이야기는 전달되고 소
몽유록으로 <원생몽유록>, <달천몽유록>, <피생명몽록>, <강도몽유록>을 분류하고, 이들 작품에서 이념제시형과는 구분․대조되는 대체적인 유형적 특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양반관료사회의 사회․역사적 모순을 정면으로 인식하고, 갈등 속에서 이를 비판․반성하고 있다는
전환을 이루는 구조적 차원으로서의 꿈과, 이야기의 소재로 등장하여 사건전개와 해결에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하는 소재적 차원으로서의 꿈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고전소설과 꿈의 긴밀한 관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구조적 차원으로서의 꿈 - 몽자류 소설과 몽유록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