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한다. (참고2) 캥거루에 창을 던지는 주술사, 북부 오스트레일리아 서아른헴랜드에서 나온 원주민의 그림, 1900년경
캥거루에 창을 던지는 주술사를 보면 우리는 외양으로 전혀 볼 수 없는 내장까지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보이는 것에서 아는 것에로 변화를 보여주는 예가 된다.
그림도 각각 달라지는 것이다.
과거 신석기나 구석기시대의 작품들이 우리에게 시사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원시시대의 미술 또한 우리에게 생활과 연계하는 많은 단서들을 제공하고 있다.
원시적 주술의 유효성을 보이는 사나움은 구석기시대의 수렵 주술에 있어서의 현실에의 충실함과 마찬
구석기와 신석기시대의 원시미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원시미술의 목적
: 원래 선사시대원시인들이 그림을 그린 이유는 단순한 감상용이 아니었다. 감상용을 위한 작품이었다면 동굴의 깊숙한 곳에 작품을 남기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미술이라는 존재는 생활을 위해 필요
마린'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 '울트라 마린'은 마리아를 상징하기도 하다. 그 시대의 귀족들의 사치를 보여주는 것은 귀족들의 자화상에서도 볼 수 있다. 자신의 자화상에 최고로 비싼 '울트라 마린'의 색을 써서 자신들의 권력을 자랑하였다. 이 장에서는 색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대한 수신인의 반응은 다음과 같은 내부적,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메시지의 형태나 외형, 메시지의 주제, 메시지에 대한 태도, 커뮤니케이션기법, 신체의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⑤피드백
커뮤니케이션과정의 최종단계는 수신인의 반응이다. 수신인이 메시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