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연구범위와 방법
본 논문은 월터라우센부쉬(Walter Rauschenbusch)의 사회복음주의(Social Gospel)와 사회사상을 그의 저서를 통해 살펴보고, 그가 발전시킨 사회복음주의의 윤리신학적 분석과 그의 사상의 윤리적 적용을 시도하는데 제한하고자 한다.
사회윤리학이 사회적 제도들과 인간 공동체의 조직
Ⅰ. 이념과 철학
감리교의 사회복지 이념 혹은 사상은 감리교회의 창시자 웨슬리의 사상과 미국 감리교회의 ‘사회복음운동’, 그리고 감리교회의 ‘사회신경’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존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과 활동, ‘사회복음운동’, ‘사회신경’에 대해 조사해 보
할 수 있다. 또한 문화를 한 국민이나 민족집단에 널리 공유된 인식이라 볼 때, 이를 국가문화, 국민문화 또는 거시문화라고 한다. 이런 차원에서의 문화는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제도화된 법률, 규칙, 관습 등으로 나타난다. 한 국가의 국민성, 민족성이나, 의식주관습, 언어, 정치체제, 사회관습이
사회변화와 인구이동, '다윈주의'와 같은 과학의 발전에 다른 성서적 진리의 권위 훼손,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른 반(反)교회주의적 태도의 확산, 민족주의와 인종주의의 새로운 정서적 구심점으로의 등장,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자본주의 체제와 종교의 관련성 비판, 사회학자들의 종교가 인간성 발
월터 로센부시, 20세기 초에 일어난 ‘사회복음’ 운동의 지도자였다. 로센부시는 종교란“실제 세상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어야 하며, 교회는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믿음이 목사로서의 킹의 활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두 번째 인물 -> 마하트마 간디, 샤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