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 역시 이러한 시대의 영향을 받아 인간이성의 역할과 자유의지의 중요성을 강조한 18세기 영국의 신학자였다. 그러나 그는 합리주의, 낭만주의, 이신론과는 달리 인간본성으로서의 이성이 아니라 선재적 은총으로 회복되는 이성을 말하며, 믿음은 전제한 이성적 활동에 의한 신학함을 말한다. 이
개신교의 한 종파
한국에는 1932년 서빙고교회가 효시
종교적인 경험 강조로 인해 성서나 신학적인 근거가 없는 주관적인 신앙을 가질 수 있다는 비판도 있음
성령세례 후 육체적으로 회복이 가능하다고 주장
‘하나님 성회’의 경우 장로교와 회중교회의 치리형태를 조합한 특징을 지님
감리교회와 북감리교회가 한국 감리교회로 통합하는 역사적인 자리에서 그 통합을 위한 방침을 제정하는 전권위원들은 한국 감리교회의 성격을 진정한 기독교회, 진정한 감리교회, 진정한 한국 교회라 규정했다. 이에 따르면 한국 감리교회는 ‘진보적이므로 생명이 있는 이의 특색을 가졌으니 곧 그
깨닫고 자신의 철저히 죄인이라는 것을 깨달으면서 하나님에대한 인정을 할때 회개의 단계에 들어가서 회개가 일어난다.회개가 일어났을때 하나님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칭의 은혜가 오면서 중생의 경험을 하게 된다. 이 경우에는 그리스도의 완전,그리스도의 성화의 과정으로 가게 되는 과정이다.
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삼위일체론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학을 가리켜 신성에 관한 논술 내지 설명 이라고 정의했다. 중세기에 이르러 신학이라는 개념은 교의학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게 되었다. 나아가서 1200년 이후부터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