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필요성, 내용, 목표, 달성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본다.
2. 본론
(1) 한국의 안락사 / 존엄사 방향
들어가기에 앞서 안락사와 존엄사에 대한 용어 정립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두 용어가 아직까지도 혼동해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안락사와 존엄사 모두 죽음에 대한 새로
회복될 수 없는 상태라는 데에 동의하지만, 단서를 붙이는 것을 잊지 않는다.
삶이란 무엇인가를 규명하지 않고는 죽음에 대한 완전한 해답은 있을 수 없다고도 하고, 죽음의 세계란 인간의 경험 영역, 지각 영역을 넘어서는 차원의 문제에 속하기 때문에 그 본체를 파악하기란 불가능하다고도 한다.
삶의 단계는 절대적이 아니라 상대적이며 육체와 정신을 분리할 수 없는 것처럼 죽음과 삶도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고 한다.
④ 종교적 죽음
죽음은 종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종교에 따라 죽음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차이가 있다고 본다.
⑤ 심리적 죽음
인간의 본질을 인지능력에 있다고 생
삶 속에서 멀어지고 있다. 또한 한국의 40-50대는 자녀들이 고등학교-대학교-결혼의 시기에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삶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도 죽음에 대한 관심과 멀어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중략---------
4. 교육 목표
①삶과 죽음에 대하여 알 수 있다.
②죽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알 수 있다.
③
우리사회와 개개인들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의 노인들은 주로 먹고살기 바빠서 노년에 대한 준비를 할 여력이 없었으며, 우리 사회도 빠른 경제성장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기 바빠서 건강한 노인사회를 위한 준비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