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새로운 주류로 떠올랐다. 그리고, 영화 ‘26년(300만)’, ‘이웃사람(240만)’, ‘은밀하게 위대하게 (700만)’의 성공은 웹툰이 단순히 온라인 상에서만 보는 만화가 아닌, 미래 미디어 산업의 보고(寶庫)임을 일깨워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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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산업현황_만화산업 정의(만화진흥에 관한 법률)
“만화
웹툰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한국 만화 콘텐츠 진흥 5개년 육성 계획‘을 발표해서 창작가들을 지원하고자 한다.
웹툰의 유통구조에 대한 문제제기
위에서 다루었듯이 웹툰은 창조경제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분야이며, 작가들의 상상력이 그대로 반영되는, 대체불가능한 상품이다.
웹툰 유통구조로 보았을 시, 포털은 웹툰 작가들에게 자신의 창작성을 펼칠 공간을 제공해주는 영역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제기한 문제와 같이, 창작 시간 대비 턱없이 낮은 원고료와 연간소득, 그리고 인기 웹툰 작가들의 불만은 웹툰 작가들과 포털간의 관계가 어떠한지에 대해서
2. 웹툰의 정의와 분류
웹툰을 정의하기에 앞서, 먼저 만화란 무엇일까. 스콧맥클루드와 윌 아이스너의 정의에 따르면 만화는 ‘수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미학적 반응을 일으키기 위하여, 의도된 순서로 나열된 그림 및 기타 형상들로 구성된 연속예술’이다.
만화의 3대 구성 요소는 화면, 칸의
만화는 웹애니메이션 (플래시애니메이션),웹툰, 캐릭터툰, 디지툰 등으로 세분화되면서 웹만화의 종류와 그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웹만화의 경우, 그 디지털의 소프트웨어적인 구조는 다를지라도 문화콘텐츠산업으로서의 산업적인 연결고리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웹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