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웹툰의 시초
정확한 웹툰의 시초는 알 수 없다.
다만 2000년대 초 ‘다이어리 툰’이나
‘에세이툰’이 웹툰의 시초일 것이라 여겨진다.
Ex)스노우캣 , 마린블루스
2. 웹툰의 발전
(1) 2003년 daum의 웹툰 포탈화 작업
=> 웹툰의 접근성 증대
ex)데이지(청설모),순정만화(강풀)
(5)2006년 네이버
웹툰의 정의
웹툰(webtoon)은 web과 cartoon의 합성어로, 인터넷이라는 웹 환경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양식의 만화를 말한다. 다른 말로 스크롤 만화(scroll comics)라고도 하는데, 이는 만화가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보여질 때 세로로 칸이 길게 이어질 경우 브라우저 우측의 스크롤 바를 이용해
웹툰 이다.
② 웹툰이란?
웹툰(Webtoon) 은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서 웹애니메이션의 소재나 분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생겨난 개념으로 인터넷에 연재하는 만화를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인쇄만화와 유사한 형식으로 웹페이지를 통해 그것을 표현했고 개인이나 동호회 홈페이지, 포
Ⅰ. 서 론
필자도 주로 네이버와 다음을 통하여 웹툰을 수시로 본다. 만화가 교훈적인 내용도 있고 성적인 내용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젊은이들의 흥미를 끄는 인기 만화가 많다. 특히 뛰어난 작품성과 교훈을 가미한 작가의 작품은 좀 더 보게 된다. 과거에 지하 만화방에서 보았던 만화보다는 인테
웹툰(브랜드 웹툰)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원천 콘텐츠로서의 웹툰은 타 장르로의 활용을 통해 만화영역의 산업에 다양한 영역을 실질적 수익모델로 구현하고 있다. 그래서 저는 높아져가는 한국 만화의 위상에 따라 다양한 수익의 원천 콘텐츠로 활용되는 웹툰의 개념과 발전사, 그리고 현재 활용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