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4.3 사건은 이미 세계사적인 의미가 낡아버린 냉전체제의 유산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다. 지금까지 4.3의 진상규명을 위한 논의에서 4.3의 폭력적 상황은 좌우익의 이념적 갈등의 산물로 보는 공식적 입장과 미군정과 대한민국 국가, 그리고 이들의 대리인으로서 서청이나 대청을 비롯한 반공
시조에서부터 기제를 모시지 않는 조상을 모시는 제례로 시향이라고도 한다. 시기는 음력 10월 낮 시간에 지낸다.
5. 위령제위령제는 고인의 영혼을 위로하고 추모하는 제사다.
Ⅲ. 제례(제사, 제사예절)의 기원
제사는 인류의 원시적 미개사회에서부터 시작되어 도덕과 질서의 근본이 되어왔다.
Ⅰ. 서론 : 한국인들의 왜곡되고 극단적인 부자비판 시각을 문제제기
- 부자들에 대한 반감 표출의 사례와 그 명분
한국인들은 부자들에 대해 부러움과 동시에 미움의 두가지 감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서민들은 부자에 대해 부러움을 갖고 있어도 미워하는 감정은 갖고있지 않다. 많은 경
들어가며
우리 나라에서는 개인의 능력이나 성실성을 헤아리기 앞서 어느 대학을 나왔는지, 또는 어느 지역 출신인지를 먼저 따지곤 한다. 그러다 보니 각 개인의 잠재력은 무시되기 일쑤다. 이같은 풍토의 가장 큰 폐단은 조직원간의 건전하고 공정한 경쟁을 가로막는다는 것이다. 학연과 지연에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얼핏 보면 아무 문제없이 잘 돌아가는 듯 보인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못 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민중운동과 갖가지 사회운동 등에서 나타나는 저항과 폭력 보면 우리의 역사가 저항과 폭력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폭력과 저항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