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는 현대성이 가지는 이전 전통과 가장 큰 차이점은 계몽을 통해 얻어진 ‘이성‘의 권위의 회복을 통해 이에 의존해야 하고, 세상 그 어떤 것도 타당한 것으로 수용하려면 철저히 이성을 통해 비판한 다음에야 수용해야 한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이성주의의 방법론과 체계화를 처음으로 시도
베버는 서구 근대 사회의 진행 과정을 합리화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다. 베버에게서 합리화는 두 가지 차원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문화적 합리화이다. 이 경우 합리화는 탈주술화, 즉 미신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이성적인 사고가 확대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하나는 사회적 합리화이다. 이것은
Ⅰ. 서론
서구에서 시민사회가 등장했다는 것은 일반 사람들이 이전과는 다르게 공.사 영역을 엄격히 분리하고, 그 각각에 전혀 다른 행위 유형과 지향을 요구하게 되었고, 그것이 일반적으로 인정되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중세 봉건시대를 뒤로하고 국가 사회의 중심세력
▶ 하버마스의 합리성이 교육이론과 실천에 주는 의미
① 교육이론의 합리성은 경험적 이유와 규범적 근거를 변증법적으로 통합에 있다.
② 의사소통적 합리성은 공리적 효율성 보다 '훌륭하고 참된 생활'의 실천에 우선성을 둔다.
- 이런 견지에서 내재적 교육을 지향한다.
- 교육목적으로서 의사
Ⅳ. 5.18 당시 외신언론의 보도와 그 평가
- “한국전쟁 이후 한반도에서 1980년 광주의 3일간 군대 만행으로 빚은 희생보다 더 큰 것은 없었다. 군대의 만행은 이내 7일 간의 광주 항쟁으로 치달았다. 한국의 거대 신문들은 광주 소재 (주)한국화약 창고의 다이너마이트 탈취 같은 시위자들의 과격한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