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억압과 희생의 산물이라고 말하는 것은 지나친 표현이 아니다. 여성에 대한 이와 같은 억압은 남성 우월적인 지배의 정당성을 가능하게 한 가부장제도(Patriarchy)의 이념에 기인한다. 가부장제는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행해지고 있는 남성에 의한 성 지배의 이념이다. 이는 아버
of Windsor가 있다. 연애하는 Falstaff를 보았으면 하는 Elizabeth 여왕의 소망에 의하여 된 것이나 한 笑劇에 지나지 못하는 것으로 두 여성의 야유를 받고 농락을 당하는 Falstaff에게는 옛날의 生彩가 없다. 이 時期에 완성된 것은 거의 연속적으로 제작된 "Much Ado about Nothing", "As You Like It", "Twelfth Night"의 세 희곡
사회에서 빈부의 차이가 더욱더 심각해짐을 의미하였다. 1980년대에 부유한 자는 더욱 부유해졌고, 가난한 자는 더욱 더 가난해졌다. 소득 불균형이 커졌기 때문에 부유한 백인과 가난한 소수 인종들 사이의 격차는 더욱더 커졌다. 또한 양 부모가 있는 가정과 부모의 한쪽만 있는 가정 사이의 격차도 더
여성의 몸은 남성들의 시선에 의해서 태어난다.”고 한 바 있다. 왜 그러한가? 어떠한 구조와 역사가 예술계와 사회 전체에서 여성을 억압하고 타자화시켰는가? 미술계에서 주변화되어 있던 여성의 존재에 대한 이러한 자각은 차이와 타자성을 다루는 예술의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진다.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