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계와 사회 전체에서 여성을 억압하고 타자화시켰는가? 미술계에서 주변화되어 있던 여성의 존재에 대한 이러한 자각은 차이와 타자성을 다루는 예술의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진다. 현대에 들어 미술계에서 이러한 의문을 가진 사람들이 점차 늘어났으며, 앞으로 살펴볼 페미니즘미술Femi
소통성과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포스트모던 퍼포먼스로의 요건을 갖추게 되었다. 80년대의 퍼포먼스가 개인적 차원에서 삶의 예술이라는 일반적 구호 이외에 특별한 지향점 없이 개진되었던 반면, 설치미술은 이론적 무장을 하고 일정한 원칙에 의해 움직인 진취적 소그룹에 의해 수행되었다. 그 대표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등을 포함한 능력, 신념의 요소들을 개념적으로 내포하는 것
- 지식 기반 전문성; 일반교육학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과수업 지식
- 능력 기반 전문성; 수업수행 능력, 학급 경영능력, 학생상담능력
- 신념 기반 전문성; 교직 적성과 인성, 교
페미니즘적 이해의 정치적 표현인 여성운동은 결코 한 목소리가 아니기 때문에 그것을 특징짓기는 매우 어렵다. 포괄적으로는 어떠한 성적 종속이든 그것을 제거하는데 관심을 갖는 의식적, 무의식적, 개인적․집단적 활동 및 그룹, 조직, 전체를 망라하는 광범위한 스펙트럼이라고 표현해야 할 것
미술의 영역으로 들어오게 된다. 이러한 흐름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분위기에서 기본 일상과 같은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들이 예술의 영역으로 들어올 수 있다는 존 케이지(John Cage)의 전위적인 주장이 나왔고, 여기에 조지 마치우나스(George Maciunas)의 활약과 백남준 등 여러 작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