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로부터 자유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와 양립 가능한 한편, 자유주의와 접합시킨 형태가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선 유교공동체의 민본주의와 위민사상은 현대사회의 민주주의의 원리와 부합한다고 본다. 민중의 복지와 민생을 국정운영의 최우선과제로 여기는 유교의 정치원리는
나온다. 민주체제란 국가의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정권과 치권 즉 입법 사법 행정이 분리되어 있으며, 모든 국민은 독립적 개체로서 평등한 정치적 권리와 의무를 지닌 사회구조를 의미한다. 공자 이래 유학이 추구해온 정치이념은 백성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을 귀하게 여기는 사상이었다.
1, 공자의 교육관
공자(孔子), 또는 공부자(孔夫子)는 고대 중국의 중요한 정치가, 사상가, 교육자이며 춘추시대 노나라(春秋時代)의 문신 및 작가이자 시인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는 유교의 시조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사상과 가르침은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의 가르침은
문화 창조를 강조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였다. 이 운동에는 천 두슈, 뒤 스, 루쉰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과 청년층에 깊은 감명과 큰 영향을 주었다. 당시 중국의 실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요구된 문화 운동이자 정치적 요구이기도 하였는데, 이는 일본의 노골적인 제국주의 침략이 직접 도화선
유교를 모든 국가정책과 사회제도, 생활습속의
강령으로 삼음.
(5) 성리학: 사대부에 의하여 수용되었고, 국가의 통치 이데올로기로 자리 잡음.
2) 교육제도
- 조선의 교육제도는 성리학에 이념적 바탕을 두고 학교체제를 정비함.
- 조선 건국이후 치국의 제일 과제는 민생교화에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