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 유교 국가의 체제를 강화해 나갔고, 전국의 효자, 효부, 효녀 등을 뽑아 표창하며, 향약제도의 실현을 통하여 효도 사상을 토착화하였다. 그리고 효행을 부자간의 친이며, 정치의 근본이며, 교육의 방침으로 규정하였다. 퇴계는 스스로 자손을 훈회함에 있어서 효경의 공부를 배움에 들어가
조선시대의 부부는 의외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살았다. 거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은 국가의 적극적인 노력이 있었다. 조선은 사회 운영의 상당 부분을 가족에게 일임하고 있었다. 가족의 안정은 절대적인 과제였고, 국가는 부부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또한 부인과 갈등을
문학은 오늘날 젊은이들 사이에 불려지는 긴 가사의 역사 원형을 제공할 수도 있다. 또한 한글문화 부림은 서재필에 이르러 한글 전용의 독립신문을 만들어 내었다. 한글문화 부림은 서민들의 종교생활에 영향을 미쳤다. 15세기 조선 초기에는 불경과 유교 경전 등을 번역한 적이 있었고 조선 후기에는
노력이 외세의 개입에 의해 실패해 버린 것과는 대조적으로 1894년의 갑오경장 이후에는 사회적인 개혁이 하나 둘 씩 이루어진다. 인신매매를 금하고, 고문이나 연좌법을 폐지, 남녀의 조혼을 금한 것, 과부의 재가를 개인 의사에 맡긴 것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는 조선 후기에 지니고 있던 가족
질서에 대립하는 내용을 가진 서적이다. 그러나 권력기반이 물리력에 의해서가 아닌 구성원 상호간의 합의에 의해 창출되는 민주국가에서는 금서정책이 무용해진다.
1부 조선 전기의 정치․사상과 금서
제2장 불교와 도교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교체 과정에서 유교가 국가의 지배이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