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遊記), 잡기(雜記), 제발(題跋), 서신(書信) 등은 관념적·이념적 성격이 아닌, 정서적이고 생동감 있는 산문세계의 일면을 보여준다.
특히 오랜 유배생활에서 비롯된 서간문(書簡文)은 양도 풍부하고 문장도 빼어나다. 정약용은 여느 일반 사대부처럼 자신의 유배생활상을 전하고 안부를 묻거나
유기(重興遊記)> ·<도화유수관소고(桃花流水館小稿)> ·<경금소부(絅錦小賦)> ·<석호별고(石湖別稿)> ·<매사첨언(梅史添言)> ·<봉성문여(鳳城文餘)> ·<묵토향초본(墨吐香草本)> ·<경금부초(絅錦賦草)> 등이다.
의 <봉성문여(鳳城文餘)>와<최 생원전>,작자 미상의 <무당 성주기도>등의 자료를 통해 무가 의
유기(老殘遊記)》 《20년목도지괴현상(二十年目睹之怪現狀)》 등 관계의 부패를 폭로한 정치소설이 나타나 소설의 역할에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다.
3. 청나라의 경제
오삼계의 반민족적 행위로 난공불락의 산해관에 무혈 입성한 예친왕은 손쉽게 북경에 들어가 이자성을 몰아내고 淸왕조가 명나라의
. 또 청나라 말에는 임서(林) 등을 통하여 유럽의 근대소설이 소개되어, 계몽사조의 일환을 짊어짐과 동시에 《관장현형기(官場現形記)》 《노잔유기(老殘遊記)》 《20년목도지괴현상(二十年目睹之怪現狀)》 등 관계의 부패를 폭로한 정치소설이 나타나 소설의 역할에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다.
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