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회 총본부에 방문해서 분향제를 관찰했고, 고양향교에 방문해서 향교를 참여관찰했다. 또한 두 곳의 조사지 모두에서 현대 유교의 모습에 대해서 인터뷰를 했는데, 주요제보자는 성균관 제 30대 관장과 성균관 기획조정실장, 고양향교 사무국장이었다. 현지조사 이후 사후스터디를 통해 조사한 내
유도회 쪽에서는 반박차원에서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대안의 책을 내어 서점가에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유교문화의 찬반에 이어 이번에는 중국인들이 쓴 유교문화 비판서 두 권 즉 『공자의 이름으로 죽은 여인들』과 1910년대 중국의 반유교적 분위기를 반영한 『후흑열
성균관 유도회(1995년)
개혁안 발표 : 유교를 종교로 규정함
근대 개항기의 조선시대
유교를 종교적 성격으로 규정
근대 문명의 기초로 삼으려 함
일제의 유교정책으로 탄압받음
해방 이후 유학의 종교화가 제기됨
추락한 유학의 지위 회복 및 기능 재정비가 목적
1970년대 유교 학계의 움직임
윤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됐다. 현재 세계유도를 총괄하는 단체는 국제유도연맹 (1952년 창설)이며 2000년 현재 182개국의 회원국이 있다. 우리나라는 1956년에 가입했다. 또한 1995년 당시 대한 유도회 박용성 회장이 국제유도연맹 회장에 당선됨으로써 한국유도의 국제적 위상이 한층 높아졌다.
유도회)로 개칭하였다. 1945년 11월 30일 KSC(Korea Sports Council:대한체육회)에 가맹하였으며, 1956년 5월 IJF(International Judo Federation:국제유도연맹)에 가입하였고, 같은해 5월 JUA(Judo Union Asia:아시아유도연맹)에 가입하였다.
한편 남자유도 못지 않게 여자유도의 인기도 상승하였다. 국내 여자유도의 효시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