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세계에서는 모더니티 관념이 부재
·기독교적 중세 시기에 그 기원을 둠
그 이유: 모더니티는 오직 특정한 시간 의식, 즉 일직선적이고 되돌릴 수 없으며 끊임없이 앞을 향해 흐르로 있는 "역사적 시간"의 틀 내에서만 파악가능함. 모더니티는 '반복될 수 없는 시간"의 의식임. 이러한 시간의식은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1.시작하며
정지용의 시는 우리나라 현대시사에 있어서 시적 감수성을 개신하고 방법론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의 시는 전근대성을 크게 탈피하고 있지 못하던 20년대 한국시의 초기 시단 형성 과정에 있어서 소월 및 만해와 상대적인 위치에서 우리나라 시
근대성이었음을 확인해보겠다.
1. “식민지 근대”와 신여성
한국의 여성들이 근대적인 여성으로 거듭나게 된 계기는 여성들 스스로 찬양회운동, 국채보상운동과 같은 한말의 구국운동에 참여하면서부터인데, 이러한 여성의 근대의식은 1920년대에 등장하는 신여성을 통하여 보다 진보된 형태로 표출
근대성’을 배타적 관계로 분석하고 있다면, ‘식민지 근대’의 관점은 그러한 이분화를 비판하면 상호 중첩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필자는 ‘식민지 근대’의 관점이 당시를 살았던 다양한 개별 주체들의 삶에 대한 관심을 넓혀주며, 특히 그 동안 식민주의와 민족주의의 틀 안에서 소외되거나
근대성의 지표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단발이었다. 모던을 ‘모단’으로 표현할 정도로 단발은 한국 근대화의 상징적 행위였으며 근대적 자아정체성의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어떤 여성이 어떤 이유로 단발을 했을까? 처음 단발을 실천한 여성은 기생이었다. 강향란은 기생 출신으로 나중에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