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1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1
 2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2
 3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3
 4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4
 5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5
 6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6
 7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7
 8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8
 9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1.시작하며
정지용의 시는 우리나라 현대시사에 있어서 시적 감수성을 개신하고 방법론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의 시는 전근대성을 크게 탈피하고 있지 못하던 20년대 한국시의 초기 시단 형성 과정에 있어서 소월 및 만해와 상대적인 위치에서 우리나라 시에 현대적인 호흡과 맥박을 불어넣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면서도 정지용은 전통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전통계승의 일면을 잃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정지용 시가 갖는 장점은 그의 시가 당대의 다른 시인들의 시에 비해서 예술적인 성숙도와 완성미가 뛰어나다는 것이다.
2. 정지용의 생애
정지용(鄭芝溶 : 1903~?)은 본관은 영일(迎日), 아명은 지룡(池龍), 세례명 프란시스코, 1902년 5월 15일 충청북도 옥천에서 태어났다. 옥천이 낳은 정지용은 한국 현대시사의 한 큰 봉우리로서 우리의 문학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광복 후 우리시단을 이룬 청록파 시인을 탄생시켜 현대문학을 빛내게 했다.
지용은 역사적으로 고통스러운 시기에 출생하여 옥천죽향국민학교를 졸업한 후 어려운 환경 속에서 향학에 불타 상경하여 휘문고보에 입학하였고 재학시 1919년 12월에《서광》에 소설 을 발표하기도 하고 문우회 학예부장을 맡아 《휘문》의 편집을 맡기도 했다. 그때부터 문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창작활동을 해온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학교 졸업 후에는 1923년 일본 동지사대학(同志社大學)에서 영문학을 공부하며 대표작 를 발표했다. 일본유학을 하면서 문학에 대한 열정을 불태웠다. 1930년대는《시문학》동인으로 활동하며 많은 작품을 발표했으며 반카프적 입장에서 결성된 구인회에 가담하기도 했고《문장》지의 시부문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6.25 당시 북한군에게 붙잡혀 문화 선전대에 참여하기도 하였으며 후진양성과 수많은 주옥같은 시들을 창작하여 한국 문학사를 빛냈다.
"지용은 작은 체구로 얼굴에 예지의 기상이 번득였으며, 비범한 눈빛이 영롱한 광채를 내뿜고 있었다“고 박두진은 한 천재시인을 기억한다. 그리고 그의 천재적인 기질은 오만에 가까운 당돌성과 패기를 느끼게도 하나 그러한 엄숙한 풍모 속에는 소탈함과 자상함 을 숨기고 있음을 아울러 밝힌다. 정지용은 당대 최고의 시인으로서 자신이 추천한 문학청년을 대등한 시인으로서 대하여 주었으며, 방문을 마치고 돌아가는 그를 북아현동 고개 마루에서 20분 넘어 걸리는 서대문 네거리까지의 비탈길을 배웅하면서 마치도 천리를 멀다 않고 찾아온 옛친구와의 작별을 아쉬워하듯 다정하고 허물없이 대해주었다고 지용의 인간적 면모를 밝히고 있다.
3. 정지용의 시 세계
그의 시는 서구적 방법을 많이 수용하고 있지만 그의 시론은 거의 철저한 동양의 전통적 시론에 닿아있다. 성정론, 수양 등 전통적 시정신의 강조는 그의 시의식의 궁극적인 기반이 도양적 전통에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해방 이후에는 이전의 순수시의 옹호와는 달리 목적 문학을 강조하기도 하나 시로서 실천하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그의 목적문학의 태도는 해방 직후의 방향 모색 과정의 일시적인 태도로 보인다.
그의 의식세계의 큰 흐름은 상실의식과 그것의 극복과 치유의 과정이었다. 동심의 고독과 연정과 이별의 괴로움, 고향 상실과 망국민의식, 혈육상실과 안타까운 부정이 상실의식의 내용이라면 카톨릭의 신앙시는 그 극복을 위한 첫 시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노력은 카톨릭적 관념이 안이하게 시화됨으로써 한계를 드러낸다. 시기에 와서는 무욕청정한 우리의 산의 세계에 귀의하려 함으로써 그동안 그의 의식을 지배해 온 상실의식과 일제 말기의 정신적 고통을 초극하는 자세를 보인다. 그리고 이 시기의 산의 세계는 단순히 일방적인 의미에서 동양적 정신세계를 표상하는 자연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적 상징으로서의 우리의 산의 의미를 아울러 띄고 있다. 그의 의식세계의 전개와 아울러 그것이 실현되는 형식의 미적 특징을 살펴보자. 의 세계에서는 초기의 동요, 민요풍의 시를 비롯하여 다다이즘과의 접촉, 음악성으로부터 시작된 시가 회화성과 공간성의 시로 나아가는 양상을 보인다. 을 비롯하여 일부 시들은 다다적 경향을 보이며 이 시들은 일본 유학시기의 그의 시의 중요한 부분과 특징을 포함한다. 동요, 민요풍의 시들은 지용의 가장 초기시의 양식으로 보이며 그는 이러한 전통적인 율조를 기반으로 회화성의 시로 발전해 간다. 그러므로 지용의 미학은 회화성에만 의존하지는 않았으며, 우리의 전통적 율조에 닿아있음이 확실하다.
그리고 전기세에서 가장 각광받았던 지용의 언어와 감각의 특징들을 살펴보자면, 그것은 정확한 언어와 방법적 절제로 설명할 수 있다. 그의 시의 정확한 언어는 시각적 이미지의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언어와 이질적 어휘와 정서의 비범한 의미론적 결합, 그리고 구어체의 사용과 표준어의 왜곡, 고유어, 사투리의 사용을 통한 시어 영역의 확대를 통해서 실현된다.
이러한 방법은 정서의 효과적 절제와 균형을 위해서라도 적절한 방법이었다. 시집 때에는 산문형시와 2행1연의 단형시가 주를 이루는데 행 구분을 하지 않고 일정한 크기의 휴지를 가진 산문형시는 자유시가 보일 수 있는 이미지의 개별화와 축소를 피하고 자연의 정체성과 정신세계의 바람직한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지용의 독특한 미학이 드러난다. 2행1연의 단형시는 초기부터 발전시켜 온 것으로, 이 시기에 와서 더욱 응축, 정립됨으로써, 응축에서 오는 여백미와 자연합일의 동양적 정신세계를 수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밝혀젔다.
그리고 이 시기의 동양적 정신세계를 드러내는 또 하나의 형식적 특징은 고전적 시어이다. 해방 이후 혼란스러운 사회 분위기 속에서 그는 민족의 바람직한 정치노선과 결부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 민족 문학의 올바른 방향 모색 과정에서 갈등을 겪는다. 해방 후 몇 년 동안 목적문학의 태도를 취하면서 시는 거의 쓰지 않고 6.25 직전 무렵에 몇몇 작품을 통해 다시 순수로 나아가려는 태도를 보인다. 그는 역시 순수시인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