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출현 배경
- 양적사회 질적사회
- 정주농민 유목민
(Digital Nomad)
- 정보시대와 디지털시대의 도래
- 과학 기술의 발전 및 상호작용
- 새로운 미디어 발달로
정보교환과 의사소통의 다양화
(의복과 컴퓨터 기능의 결합)
- 컴퓨터의 소량화,경량화 추세
Ⅰ. 서론
원래 ‘사이버’란 사이버네틱스라는 용어의 줄임말로서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보편적 이용이 사회전반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가리키기 위해 접두어처럼 사용되어 왔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에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산업이 현실화되면서 사이버라는 용어는 ‘가상’(virtual)이
I. 서론
과거의 자연적 속도는 인간에게 유기적 쾌감을 주었다. 그러나 19세기를 경계로 현재 인간이 느끼는 지각 자체가 변화되었다. 산업혁명의 발달로 인해 발달한 기계는 인간의 지각을 ‘기계적 속도’에 적응시켰으며, 이는 현대인을 자연적 속도에 담담하게 만들었다. 아니, 그를 넘어서 자연
주체들은 ‘경쟁력을 향한 질주’에서 승리하기 위해 하루하루 안간힘을 쓰게 될 것이다.
1.팽창하는 중국, 한국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단순 제조분야에서 중국은 풍부한 노동력과 가격경쟁력으로 이미 위력적인 존재이다. 오늘날 중국은 거대한 내수시장을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마치 스
주체의 해체, 주체의 탈증 심화, 인간의 죽음, 주체의 분산, 반인간주의, 혹은 분리된 주체라는 용어들의 의미를 실감케 하는 시대인 것이다.
들뢰즈와 가타리의 유물론적 욕망이론은 이처럼 변혁에 회의적인 포스트모던 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혁의 이론적 실천적 가능성을 탐색하려는 일종의 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