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국 멸망 이래 제주도의 정신사 속에 내재되어 있는 탐라의 독립을 갈망하는 현지 주민들의 분리주의적 성향은 유배 지식인의 비판적 의식과 묘한 조화를 보이면서 제주 유배문화의 독특한 특징을 이루게 된다. 그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반골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골 정신은 제주도 내외
2. 허구적 설정의 전통과 관습
유배가사의 최초작인 「만분가」는 연군가사의 전통을 수립한 작품이다. 연군가사의 가장 큰 특징은 허구적 인물, 공간의 설정에 있다. 즉 이들 작품은 작품 내 화자를 지상계의 여성으로, 하소연이나 그리움의 대상을 천상계의 신적 존재로 설정하고, 죽어서 윤회를 거
배젖(胚乳: endosperm)으로 발달한다. 속씨식물에서는 이런 식으로 한 번 수분에 두 번의 수정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복수정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 장에서는 채소 종자의 형성과정을 중복수정과 관련하여 설명하고 종자 구조를 유배유, 무배유 종자로 구분하여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
윤선도의 생애에는 몇 가지 특이한 사항들이 발견되었다. 어린 시절 생부모(生父母)를 떠나 양부모(養父母) 밑에서 지낸 것, ≪소학(小學)≫을 중시한 것, <병진소(丙辰疏)>를 올려서 권신(權臣) 이이첨(李爾瞻)을 논박하다가 경원(慶源)으로 유배간 것, 인평대군(麟坪大君)과 봉림대군(鳳林大君)의 왕자
지난 이른 봄도 되기 전 국문과 교수님의 고전문학기행이 강원도 영월의 단종 유배지가 문학기행 장소로 지정되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한번쯤 꼭 가보고 싶어 했던 곳이었는데 교수님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단종의 전설을 만날 수 있음에 더없이 뜻 깊고 가슴 두근거리는 답사가 아닐 수 없었다. 단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