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가사문학)와 사대부가사
사대부는 관직상으로는 5품 이하의 관료인 士와, 4품 이상의 관료인 大夫를 뜻하는 데, 통칭 양반계급으로 일컬어진다. 양반 사대부는 조선조의 지배층으로서 유교이념을 사상적 배경으로 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펼치고 있다. 이들에 의해 주로 지어진 사대부가
이제도 있다 하리.
유배가사
만분가
차라리 죽어져 억만 번 변화하여,
남산 늦은 봄의 두견이 넋이 되어,
이화 가지 위에 밤낮을 못 울거든,
삼청동 안의 저문 하늘 구름 되어,
바람에 흘리 날아 자미궁에 날아 올라,
옥황 상머리에 지척에 나아앉아,
흉중에 쌓인 말씀 실컷 사뢰리라.
2. 허구적 설정의 전통과 관습
유배가사의 최초작인 「만분가」는 연군가사의 전통을 수립한 작품이다. 연군가사의 가장 큰 특징은 허구적 인물, 공간의 설정에 있다. 즉 이들 작품은 작품 내 화자를 지상계의 여성으로, 하소연이나 그리움의 대상을 천상계의 신적 존재로 설정하고, 죽어서 윤회를 거
2 송 순 <면앙정가>
면앙정 송순 송순(1493~1582) 자는 수초, 호는 면앙정 또는 기촌 명종 때 우참찬에 이르렀다 만년에는 담양에 은거하여 제월봉 밑에 면앙정을 짓고 여생을 가도에 정진하였다 가사와 시조 20여수가 전한다
은 사간으로 있을 때 김안로 등이 집권하여 어진사람들을 질시하므로 벼슬
1. 들어가며
가사는 조선조의 독특한 환경 속에서 우리 고유의 성정과 산문적인 시대 정신을 담아내기에 가장 효과적인 갈래였다. 기행가사는 이러한 가사의 하위갈래이자 기행문학의 한 형태로, 여행에서 얻은 견문과 소감 등을 적은 가사이다. 즉, ‘여행’을 내용요소로, ‘가사’를 형식요소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