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배시에 세운 금표비(禁標碑)와 영조때 세운 단묘유지비(端廟遺址碑)가 서있어 옛일을 전하고 있다. 또한 망향탑, 노산대, 관음송이 있다.
청령포 뒷산 층암절벽 위에 있는 탑으로 단종대왕이 유배생활을 할 때 자신의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근심속에서도 한양에 두고 온 왕비 송씨를 생각하며 여기
유배시(작가 53세)
갈래 : 국문소설, 염정(艶情)소설, 전기(傳奇)소설, 몽자류(夢字類)소설, 양반소설
배경 : 시간적 - 당나라 때, 공간적 - 중국 남악 형산의 연화봉과 중국 일대(꿈)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표현 (1) 꿈과 현실의 이중 구조를 취하고 있다. (2) 관용적 표현과 유형적
문헌상 작가의 이름이 분명하게 전해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상곡>을 민요 계열에 귀속시켜야 된다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그 이유 하나만 가지고 <이상곡>을 민요로 볼 수 없다는 주장 또한 있다. 시어와 시의 진행 과정, 작품의 구조 등 모든 면에 걸쳐 살펴본다면 <이상곡>이 민요가 아니라 개인의 창
1. 책을 읽고나서
서포 김만중의 구운몽 아마도 고등학생 정도되면 안 읽어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유명한 고전 소설이다. 비록 본인이 읽기 싫다하더라도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어 성적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읽을 수밖에 없었던 구운몽을 대학생이 되어 다시 읽게 되었다. 사실 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