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왕성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이는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교양으로까지 확산되어 향유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작가로서의 정약용을 논하는 데 있어 그의 생애에서 실학 정신이 어떻게 발전되고 표현되었는가에 집중해서 탐구하도록 하겠다.
2. 실학의 개괄적 특징
가. 사회적인 배경
조
중 60대가 가장 타당하다고 하였다 60대에 쓴 한시의 시상과 <면앙정가>에 ‘藍輿를 배야 타고’, ‘다만 한 靑藜杖이 다므디어 가노매라’, ‘神仙이 엇더턴지 이몸이야 긔로고야’ 등의 구절에서 작자의 안착된 생활을 탐익되어 몰입하여 은일생활을 즐기는 모습들에서 60대 노년의 특징을 잘 나타내
1. 조선시대의 세자
차기 왕위 계승권자. 왕세자․세자․세자궁․동궁(東宮)․춘궁(春宮)․정윤(正胤)이라고도 하며, 저하(邸下)라는 존칭어로 불렀다. 기원은 왕위계승이 부자세습제도로 확립되면서 시작되었다. 태자는 부왕의 재위 기간 중 책봉의식을 거쳐 결정되는데, 자격조건은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