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물리공간의 전자공간 간의
연계구도와 어플리케이션 체계에 대한 연구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 연구 및 문헌 검토를 통해 전자공간과 물리공간 간 연계에 대한 접근 시각을 살펴보고 그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전자공간과 물리공간 간의 연계가 실현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한 번 쯤은 들어본 단어이지만 사실 ‘유비쿼터스’가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무엇을 바꾸게 될 것인지까지 생각해본 적은 없다. 나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에게 ‘유비쿼터스’에 대해 묻는다면, 명쾌한 답변을 얻기 어려울 것이다. 과연 ‘유비쿼터스’가 무엇일까? 지금
유비쿼터스란?
편재한다. 어디든 존재한다 라는 라틴어에서 유래
컴퓨터 = 도구 & 컴퓨터 = 환경으로 변화
도시혁명 &산업혁명 & 정보혁명 & 유비쿼터스혁명
물리공간(제1공간), 전자공간(제2공간),
유비쿼터스공간(제3공간)
제3공간이란 물리공간속에 컴퓨터를 집어 넣은 공간으로 언제 어디서나
1. 개요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어떠한 단말기로 아무 네트워크에 접속해서도 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Anytime, Anywhere, Anybody, Anydevice, Anynetwork, Anyservice) 환경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환경 구축을 위해 요구되는 풍부한 인터넷 주소 공간은 128비트의 주소 체계를 통해 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