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에서는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일상 생활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기술하고 결론에는 ‘어떻게 하면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1공통) 유비쿼터스컴퓨팅의 발전 및 확장 방향 설명 1) u-Home, u-School, u-Work, u-Region, u-Nation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하시오.
2) 각 단계의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위해 필요한 유비쿼터스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교재에 없는 새
컴퓨팅 시스템이 컴퓨터 중심적인 것을 비판하기 위해서 사람-사물-컴퓨터 간의 연계를 주장하기 위해서 유비쿼터스의 개념은 제시되었는데 유비쿼터스컴퓨팅 개념을 토대로 하는 접근 방법으로서 연계 매개체는 다양한 컴퓨터(칩, 센서, 태그, 구동체 등)를 사물 속에 심고 이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
유비쿼터스컴퓨팅1공통) 우리의 미래생활에서는 다양한 4차산업 관련 기술이 보편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유비쿼터스컴퓨팅 수업시간에 배웠던 유비쿼터스 기술들 뿐만 아니라 4차산업 기술(핀테크, 블록체인, 가상화폐, 자율주행 자동차 등)을 활용하여 제공될 수 있는 미래생활 서
유비쿼터스 개요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88년 제록스 팔로알토연구소(PARC)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컴퓨팅이 그 효시다. 이 개념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이것이 사용자에게
컴퓨팅 환경을 지나, 유비쿼터스컴퓨팅 환경으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언제 어디에서나 있는’이라는 라틴어로, IT 업계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령 우리가 사용하는 시계, 전화기, 가구, 냉장고 등 모든 사물
컴퓨팅 기기가 존재하게 된다. 그리고 이동성은 컴퓨팅 디바이스의 소형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시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념구조를 바탕으로 고찰해 보면, 완전한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이동성과 내재성을 모두 발전시킨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구조를 바탕으
유비쿼터스라는 이름으로 시스템화되고 사회 체계의 중요한 부분으로 설계되고 있으며 산업 사회 이 후의 재편될 사회의 가시화된 형태를 보여 주고 있다.
이는 미래의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가 경쟁력에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세계 각국은 유비쿼터스컴퓨팅에 관한 개발을 국가적
발전은 우리 사회 전체의 정보에 대한 의존도가 갈수록 심화하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다. 지금도 정보기술의 발전은 계속 진행 중이며, 이 같은 정보기술의 발달은 정보의 사회화를 더욱 촉진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은 궁극적으로 유비쿼터스컴퓨팅 시대를 열어갈 것이다. 유비쿼터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개념과 종류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전자 공간과 물리 공간을 연결해주는 차세대 기반 컴퓨팅 기술로서 이동성, 인간성, 기능성 등에 따라 여러 가지 컴퓨팅 기술들로 구분될 수 있다.
(사진과 표로 설명되어있습니다.)
2)지능형 정보단말기
기존의 PC나 PDA의 기능을 더욱 발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