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개요와 기술 및 유비쿼터스 적용 사례
1.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1) 유비쿼터스 개념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도처에 있다’,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한다.’라는 라틴어 ubique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쉽고, 편리하고, 안
◈ 유비쿼터스기술, 서비스, 유비쿼터스의 사례 ◈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는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을 이용해 네트워크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 또는 공간을 의미한다. 모든 것이라는 것은 개인용 컴퓨터(PC)의 네
사례를 말해보자면 촛불집회라고 할 수 있다. 촛불시위에서 누리꾼은 자발적으로 ‘토론의 성지 아고라’라고 적힌 깃발을 들고 거리에 나왔다. 이들의 ‘오프라인’ 활동의 준거는 아고라였는데, 온라인 ‘아고라’에서 진행되는 논의와 상황, 정보는 유비쿼터스기술을 이용하여 즉각적으로 ‘오프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모든 공간, 환경 및 사물들에 컴퓨터가 심어지고, 사물은 심어진 각종 컴퓨터를 통하여 네트워크의 단말로 인식되며, 현실보다 더 민감하게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더욱 강력한 제어를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의 형상화 기술인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과 공간형태 변화인식의 고도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 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