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우리의 삶이 점점 편리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들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비쿼터스환경과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
유비쿼터스에서는 주로 인간의 5감, 즉 문맥(Context)을 다루기에 모든 기술이 인간 중심적인 기술로 부상하게 될 것이므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환경이라고 하면 이해기 쉬울 듯 하다. 사람의 접근이 불가능한 취약지구에 수백개의 센서네트워크 노드를 설치, 사람이 감시하는 것과 마찬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 4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본론에서는 4개의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을 모두 포함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결론에서는 미래 유비쿼터스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과제, 그리고 그에 대한 생각 및 대처방법을 설명한다.
1) 가상현실
가상현실은 실제로
패러다임을 말하고 있고, 유비쿼터스는 단순히 혁신 기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모든 현실 공간의 사물(object)과 가상 공간이 하나로 어울러져 조화를 이루는 그러한 혁명을 뜻한다.
인간이 자연스럽게 유비쿼터스 기능을 통해 컴퓨터에 접근하게 되고, 컴퓨터는 그에 맞게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유비쿼터스컴퓨팅 개론‘ 교재에 언급된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 중에서 미래 일상생활 시나리오에 언급될 4개의 기술을 설명하십시오. 그리고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미래 일상생활 시나리오를 일기형식으로 기술하십시오. 마지막으로, 미래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관련한 과